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스위치 소개, 평가, 반응, 결론

by 안전e 2024. 2. 26.

스위치

 

1. 소개

 

    영화 <스위치>는 2023년 1월 개봉한 한국의 코미디 영화입니다. 영화 제목대로 두 사람의 인생이 하룻밤 사이에 스위치 되어 180도 바뀐 삶을 살아가게 되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박강'은 캐스팅 0순위의 천만배우이며 최고의 스캔들 메이커로 화려한 싱글 라이프를 만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이브, 정작 함께할 것이라고는 연말 시상식에서 받은 트로피뿐입니다. 그래서 유일한 친구이자 매니저인 '조윤'을 붙잡고 거하게 술을 마시고 택시를 탑니다.

 

    그 다음날 아침, '박강'은 원래 자신의 집이 아닌 왜인지 낯선 집에서 깨어납니다. 게다가 생전 처음 보는 아이들 둘이 안겨옵니다. '박강'이 과거에 성공을 위해서 헤어졌던 첫사랑 '수현'이 잔소리를 하며 나타납니다. 게다가 전 날까지 함께 술을 마셨던 친구이자 매니저 '조윤'이 천만배우가 되어 '박강'이 어제까지 있었던 톱스타의 자리를 꿰차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윤'과 인생이 180도 바뀐 상황에서 불현듯, 지난밤 택시 기사가 무심코 건넨 "만약에 선택을 바꿀 기회가 생긴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이렇게 시작되는 영화 <스위치>는 주인공 '박강'만 인생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고 있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을 코미디로 풀어 냈습니다. '박강'이 바뀐 삶에서 과거의 첫사랑과 결혼해 가정을 꾸리지만 삶이 다시 되돌아옴으로써 가족을 잃게 되고, 되찾으려 하는 그의 모습에서 감정적 자극을 하는 요소까지 있어 온 가족이 함께 봐도 좋은 영화입니다.

2. 영화 속 캐릭터

    주인공 '박강'은 배우 권상우님이 연기했습니다. '박강'은 천만배우의 톱스타에 화려한 싱글 라이프를 즐기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싱글이라 외로운 점도 있습니다. 그렇게 혼자의 외로움을 느끼던 어느 날 술에 취해 택시를 타고, "인생을 바꿀 기회가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라는 말을 들은 후 다음 날 아침 180도 바뀐 인생에서 깨어납니다. 화려한 톱스타의 삶에서 육아와 생계에 치이며 살아가며 재연배우의 역할만 겨우 하는 극과 극의 인생을 살게 되는 캐릭터입니다. 그의 반전 인생 속에서 이전 생을 기억하고 있기에 나오는 코미디 연기가 극 중 재미를 더합니다. 

 

    '조윤'은 '박강'의 둘도 없는 친구이자 매니저입니다. 배우 오정세님이 연기했습니다. '박강'의 인생이 바뀌고, 원래 '박강'의 톱스타 자리를 '조윤'으로 스위치 됩니다. 인생이 바뀌기 전 '박강'의 매니저였던 '조윤'의 모습과 톱스타로 스위치 된 '조윤'의 모습이 대조되는 부분도 극 중 재미를 줍니다. 

 

     '수현'은 원래 '박강'의 인생에서는 이루어지지 못한 전 연인이자 첫사랑이고, 바뀐 인생에서는 '박강'의 아내입니다. '수현'역은 배우 이민정이 연기했습니다. 재연배우로 살아가는 '박강'을 옆에서 서포트하고 또 여느 아내들처럼 잔소리하는 모습으로 재미를 줍니다. '수현'과 '박강'은 바뀐 인생에서 서로의 꿈을 포기하고 결혼을 택한 캐릭터입니다. 

 

     바뀐 인생은 서로의 꿈을 포기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을 하고 있지만 '박강'에게는 정말 사랑했던 '수현' 사이에서 낳은 딸 '로희'와 아들 '로하'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연기 또한 귀엽고, 따뜻한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3. 평가 반응

    영화 <스위치>는 2000년도에 개봉한 니콜라스 케이지 주연의 명작인 <패밀리맨>의 리메이크 영화라고 생각할 정도로 비슷해 표절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 기본 줄거리나 주제의식이 <패밀리맨>과 완전히 동일하고, 다양한 설정들과 장면까지 유사한 부분이 많아 표절이라는 평이 매우 많았다. 하지만 가족이 함께 보는 킬링타임 영화로 무난하다는 평도 있습니다.

 

    영화 내용이 연말 분위기에서 가족, 연인끼리 보기 무난한 내용이었고, 배우 권상우, 오정세, 이민정이라는 보장된 배우들이 출연하고, 방송 예능을 통해서 영화 홍보도 많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손익분기점의 절반에 미치지도 못하고 흥행에 실패하였습니다. 

 

     하지만 배우들의 연기가 뛰어나고 서로의 케미가 너무 좋았다는 평도 많습니다. 그리고 배우 권상우님이 바뀐 인생에서 재연배우, 무명배우의 역할을 하면서 극 중에서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어 재미있었다는 평도 있었습니다. 

      아역배우들이 감초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관객들에게 영화 내내 미소를 안겨주는 따뜻한 가족 영화라는 반응은 빠지지 않는 아역 배우들의 덕을 많이 본 영화였습니다. 

 

4. 결론

    영화 <스위치>는 2023년 초에 개봉하고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OTT플랫폼 넷플릭스와 티빙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표절이라는 지적은 있었지만 가족끼리, 연인끼리, 친구끼리 가볍게 보기에 손색없는 따뜻한 코미디 영화입니다. 가족들과 집에서 가볍게 영화 한 편 즐기시고 싶으시다면 <스위치>를 추천할 만합니다. 

 

    믿고 보는 배우들과 믿고 보는 아역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연기적으로는 나무랄데가 없는 영화입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아역들의 연기를 보고 있자면 절로 마음이 따뜻해지고 미소가 지어집니다. 영화 <스위치>를 재미있게 보셨다면 20년 전의 영화이지만 완성도가 더욱 높다는 영화 <패밀리맨>도 함께 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